클로드를 사용하다보면 대화내용이 너무 길어지거나, 파일첨부가 너무 많아서 기존의 채팅창에서는 작업을 더이상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새로운 채팅으로 가면 기존의 채팅내용을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에 부딪히곤 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긴 대화들을 백업하고 새로운 채팅창에서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티팩트 공유&리믹스 활용
클로드에는 ‘아티팩트’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대화내용을 별도의 서식으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코딩된 작업물을 미리 확인하거나, 문서를 보다 정갈하게 보여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잘 모르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아티팩트’를 웹상에 게시하여 ‘리믹스’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은 그동안 대화했던 작업들을 아티팩트로 결과물을 띄워주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채팅창에서 계속해서 ‘개발’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예를들면, 기존에 ‘채팅창1’에서 대화가 너무 길어져서 채팅제한이 걸렸을 때, 이를 ‘아티팩트’로 결과물을 함축시켜서 나타내고, 이 ‘아티팩트’를 ‘신규 채팅창2’에 가져와 그대로 지속 개발 시키는 것입니다.
Step 1. 아티팩트 게시하기

기존에 대화하던 내용을 아티팩트로 나타낸 후 ‘Publish’버튼을 누릅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 아티팩트를 게시할 것이냐는 안내 문구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Publish & Copy Link’를 눌러서 게시를 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안내문구에서 ‘Copy Link’를 눌러서 해당 아티팩트의 URL을 기억하도록 합니다.
UnPublish란?
만약 세번째 단계에서 Unpublish를 누르게 되면, 게시를 취소하게 되며, URL을 통해서 게시한 아티팩트를 볼 수 없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시 Publish를 통해 새롭게 게시해줘야 합니다.
Step 2. 아티팩트 접속

You’re viewing a user-generated Artifact Artifacts are user-generated experiences like online games and interactive dashboards made on Claude.ai. Use discretion when engaging with Artifacts, as they may contain unverified or potentially unsafe content that do not represent Anthropic’s views.
번역:
사용자가 생성한 아티팩트를 보고 계십니다.
아티팩트는 Claude.ai에서 만든 온라인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대시보드와 같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입니다. 아티팩트는 확인되지 않았거나 잠재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내용을 포함할 수 있으며 Anthropic의 견해를 대표하지 않으므로, 아티팩트를 사용할 때는 신중하게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했던 아티팩트의 URL을 직접 접속해보면 위와같은 문구가 나오면서 우리를 안내합니다.
이럴때는 ‘Show Content’를 누르시면 게시했던 아티팩트가 보이게 됩니다.
Step 3. 리믹스 하기

게시된 아티팩트는 결과물만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에서 게시하기 전에 코딩형태의 화면은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이제 ‘Remix Artifact’버튼을 눌러서 이를 새로운 채팅창으로 끌고오면 다시 이전처럼 코드형태로 편집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게 됩니다.
Report란?
리믹스 아티팩트 옆에 있는 ‘Report’버튼은 신고용 버튼입니다. 해당 아티팩트가 부적절하다 생각할 때 운영진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에게 그다지 필요한 기능은 아닌 것 같네요.
Step 4. 새로운 채팅창으로 복원 완료

리믹스 아티팩트를 누르면 위와 같이 새로운 채팅창에서 클로드가 리믹스에 대한 몇가지 제안을 하면서 기존의 작업물의 최종형태를 코드형태 및 원본 그대로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다시 개발을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마무리
대화창이 길어지거나, 파일첨부가 많거나, 용량이 커지게 되면 이용자는 더욱 더 많은 토큰을 이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토큰이란, 대화할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을 의미합니다. 즉, 대화창이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더 많은 토큰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량이 더 빨리 차감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돈을 지불하고 클로드를 이용하는데 불이익을 얻겠죠?
물론, 적당한 수준의 대화창이라면 그대로 대화를 이어나가시는 것이 더 편리할 수는 있습니다만, 분명 코딩같은 작업을 계속 반복해서 하다보면 분명 대화창에 한계가 오고, 토큰이 더 빨리 차감되는것을 체감하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방법은 토큰을 절약하고, 대화가 막혀서 더이상 유지 개발을 할 수 없을때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컨텐츠는 어떠세요?
다양한 AI의 활용사례를 만나보세요. 분명 당신의 삶에 많은 시간과 여유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